프랑스, “유기농 라벨이 항상 더 나은 제품을 보장하지 않아”
작성자 정보
- 최고관리자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 1 댓글
- 6 추천
- 목록
본문
프랑스 대표적인 소비자 보호 잡지 ‘60 Milliards de Consommateurs’*에서는 유기농 제품과 일반 제품 등 많은 제품을 상점에서 비교해 보았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유기농 제품이 일반 제품보다 더 나을수 있는 것만은 아니라는 사실을 발표했다.
*상업적 광고 없이 출판되는 이 잡지는 국립소비자연구소(l'Institut national de la consommation, INC)에서 발간한다. 국립 소비자 연구소의 경제학자, 엔지니어, 법률가들과 협력을 통해 제작된다. 이 잡지는 독립성에 주안점을 두며, 모든 소비자를 위한 것이다. 즉, 다양한 소비자 문제에 대한 조사, 제품 리뷰, 소비자 보호법 및 권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소비자들을 위한 상담 서비스와 가이드 라인도 제공한다. 프랑스에서 가장 유명하고 신뢰할 수 있는 소비자 잡지 중 하나로 알려져 있으며, 소비자들의 이익을 위해 노력한다.
유기농 식품은 현재 일반적으로 평판이 좋다. 건강에 더 좋고, 높은 품질을 가지기 때문에 종종 (일반 전통적인 제품보다) 더 비싸다. 그러나 이렇게 일반적으로 인정된 사실들이 최근 60 Milliards de Consommateurs 가 실시한 연구에서 절대적인 것은 아니라는(상대화) 것이 구체적으로 밝혀졌다. 이 기관에서는 100개 이상의 유기농 제품과 비유기농 제품을 조사하고 비교하기로 결정했다. 그리고 놀랍게도, 결과는 사람들이 상상했던 것 이상으로 훨씬 더 극명하게 갈라졌다. “유기농 가공제품(식품)이 종종 천연 성분으로 만들어지며, 거의 농약(살충제)과 첨가물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 고 하지만, 이 잡지는 ”유기농이 항상 첫 번째 선택지는 아닐 수 있다“고 지적한다.
이 문제는 특히 가공 식품에 대해서 제기된다. 농약 외에도, 제품의 구성 성분을 고려해야 하며, 사용된 제품의 품질과 비율도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이런 측면을 고려할 때) 유기농 제품이 전적으로 우수한 것이 아닐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예를 들어, 유기농 수프는 일반 수프보다 훨씬 더 많은 물을 함유할 수 있으며, 유기농 통곡물 빵은 일반 통곡물 빵보다 통밀 가루 함량이 적을 수 있다. 즉, (이렇게) 유기농 제품이 일반 제품보다 여러 측면에서 크게 밀릴 수 있다는 것이다.
▣ 저렴한 유기농 제품이 "저급한 유기농 제품"은 아니다.
유기농 제품 중 일반 제품과의 경쟁에서 뛰어난 품질을 보이는 제품들이 많이 존재한다. 쌀이 대표적이다. 연구기관은 20가지 쌀 제품을 조사했는데, 유기농 쌀 중에서는 농약 잔류물이 하나의 제품에서만 발견되었지만, 일반 쌀 중에서는 과반수 이상에서 발견되었다. 특히 가격이 저렴한 쌀일수록 농약 잔유물이 검출되었다. 대부분의 경우, 발견된 잔류물 양은 매우 낮으며, 규정 한계치 이하이다. 그러나 예외적인 경우도 있다. 바로 "까르푸Carrefour의 긴 쌀(riz long)이 가장 우려되는 제품"이라고 60 millions de consommateurs는 지적하며, "우리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알려진 농약인 ‘bromopropylate(브로모프로필레이트)’를 발견했으며, 이는 법적 한계를 크게 초과한 양" 라고 밝혔다. 브로모프로필레이트(Bromopropylate)는 병충해 방지 농약으로 사용되는 화합물이다. 이 농약은 주로 천적 해충이나 진드기와 같은 작은 해충을 대상으로 사용된다. 그러나 브로모프로필레이트는 일부 국가에서 사용 금지된 농약으로, 유해성과 발암 가능성이 있는 화합물로 분류된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유기농 제품뿐만 아니라 일반 제품에도 포함되어서는 안 되는 성분이다.
유기농 식품들중 가격이 저렴하다고 해서 항상 가치나 질이 떨어진다고 말할 수는 없다. 즉, 가격이 낮다고 해서 제품이 자동적으로 유기농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것은 아니라는 의미다. 60 millions de consommateurs는 "대형 유통업체가 국내 브랜드 제품보다 15%에서 30% 더 저렴한 제품을 제공한다. 그러나 이 제품들은 "저급한 유기농 제품"은 아니다”. 실제로, 유기농 로고 (AB, Agriculture Biologique) 획득 조건은 모두 동일하며, 유럽 규정에 따라 달라진다. 그러나 가격(을 결정하는 요인)은 "영양학적 질, 원산지, 공정거래 등에 대한 노력이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설명될 수 있다는 사실을 적시한다. 다시 말해, 가격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결정될 수 있으며, 유기농 제품의 가격이 낮을 경우에는 일부 다른 측면들에 대한 투자가 적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중요한 사실은 제품의 유기농 인증 여부와 가격 간에는 직접적인 관련성이 없다는 사실이다.
<파리광장/ 현 경 dongsimjeong@gmail.com>
관련자료
-
다음
-
이전
Kara님의 댓글
- Kara
- 작성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