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프랑스 분류

프랑스 속 한류(Hallyu)와 케이팝(K-POP)

작성자 정보

  • 최고관리자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5e5ce319bc8fb141bee2fbd725c0926a_1679348068_7085.jpg
YIMENG SUN ©Le Monde


최근 인터넷에 한국, 한류(Hallyu)와 관련해 검색하면, 정보가 넘쳐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K-POP(케이팝)으로 대변되었던 한류는 이제 K-DRAMAS(케이드라마), 한국영화(Korean Film) 등 대중 예술 장르를 넘어 한국의 전통 문화와 예술, 현대 미디어 아트 등을 포함해 한국의 패션, 뷰티(K-Beauty), 음식(K-Food)과 요리에서 기술과 산업(자동차, 스마트폰, 반도체…)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분야에서 인기를 끌고 있으며 이에 대한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다.

프랑스에서 한류는 이제 « 한국의 문화적 요소 »라는 개념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특히, 프랑스는 유럽에서 가장 큰 K-POP 팬층을 보유하고 있는데, K-Pop에 대한 높은 관심은 한국 문화 전반에 대한 지대한 관심으로 이어진다. 이와 관련해 최근 르몽드는 (K-Pop에 이어) 그 중에서도 K-Food(한국 음식)를 대표적인 예로 들며 한국 음식의 특징 및 매력에 대해 분석, 소개했다. K-Pop, K-Food 외에 K-Beauty 역시 큰 인기다. 대표적으로 프랑스는 한국의 스킨케어 제품들에 푹 빠져 있다. 이러한 인기는 한국의 색다른 문화와 제품의 특성, 그리고 전 세계적인 한류 열풍 등 다양한 요인이 작용하여 형성된 것으로 전문가들은 분석한다.

최근 프랑스의 대표적인 언론 매체 르 피가로(Le Figaro), 르 몽드(Le Monde), 르 파리지앵(Le Parisien), 프랑스24(France 24), RTL 등에서 프랑스를 열광시키는 케이팝K-POP과 그 문화적 파급력에 관련된 기사를 연이어 게재해 눈길을 끈다.

이 매체들은 공통적으로 최근 몇 년간 케이팝K-Pop 의 인기가 전 세계적으로 높아지면서, 대중음악으로서 뿐만 아니라, 한국 문화의 확산과 인지도 상승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음에 주목했다. 이전에는 일부 케이팝 그룹이 프랑스에서 콘서트를 개최했지만, 이제는 많은 그룹들이 공연을 열고 있다. 이는 문화적으로 상당히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데, 프랑스의 케이팝 팬들은 국내 팬들과 마찬가지로 음악뿐만 아니라 한국어와 한국 문화에도 지대한 관심을 보이기 때문이다. , 케이팝이라는 음악 장르의 인기와 열풍은 한국 문화의 확산을 도모하는데 큰 기여를 한다. 예를 들어, 케이팝은 한국의 언어와 문화를 널리 알리는데 큰 역할을 한다. 한국어로 노래하고 춤을 추기 때문에, 한국어를 배우고 관심을 갖게 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케이팝은 한국 문화와 관련된 다양한 요소를 담고 있기 때문에, 이를 통해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도 높아질 수 있다.

이러한 케이팝 K-Pop열풍은 패션과 뷰티 산업에도 큰 영향을 미치며,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K-스타들은 이제 중요한 인물들로 자리 잡았다. 르 피가로(Le Figaro)RTL는 최근 K-Pop 스타들이 파리 패션위크를 찾아 관심을 받고 있는 모습을 집중 조명했다. 이전까지는 유명 디자이너와 패션 하우스들의 런웨이가 미디어와 팬들의 이목을 끌기도 했지만, 이제는 K-Pop 그룹들의 패션 센스와 스타일이 주목받는다. 이번 패션위크에서는 블랙핑크, 트와이스, ITZY, 에이프릴 등 다수의 K-Pop 그룹들이 참여하며, 그들의 스타일리시한 패션은 물론 뷰티 제품까지 큰 관심을 받았다. 특히, BTS의 멤버인 지민은 루이 뷔통의 아름다운 시계를 착용한 모습으로, 블랙핑크 멤버 로제는 Saint Laurent의 쇼에 참석하여 화제가 되었는데, 그가 입은 블랙 컬러의 미니 드레스와 매치된 화려한 귀고리와 메이크업이 대단한 인상을 남겼다고 전했다. K-Pop 그룹들은 패션과 뷰티 산업에서도 큰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이번에 그들의 영향력이 국제적인 패션 쇼에 미치고 있다는 것을 알리는 계기가 된 것이다. 또한 K-Pop 스타의 전 세계적인 인기에, 명품 브랜드들이 이들과의 협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는 그들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K-Pop 팬들의 이목을 끌어들이기 위함이다. 주목할 점은 명품 브랜드들의 이런 적극적인 러브콜, 즉 협업을 원하다는 사실에서 한국 K-Pop 스타들의 세계적인 위상을 반증, 실감할 수 있다. 대표적인 예로 루이뷔통은 미국의 세계적인 팝스타 퍼렐 윌리엄스(Pharrell Williams)와 오래전부터 협업을 했으며, 얼마전에는 그를 남성복 디자인 부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선정한 바 있다.

케이팝K-Pop은 프랑스에서 이미 새로운 음악적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한국에서 시작된 새로운 음악 스타일인 K-Pop은 프랑스의 다양한 문화적 호기심을 자극하는 요소다.  프랑스의 언론매체들은 특히 K-Pop의 중독성 있는 비트와 화려한 뮤직비디오, 무대공연 등 시각적 요소의 강조가 프랑스의 다양한 팬층을 끌어들이는데 큰 몫을 했다고 분석했다. 여기에, 한국의 드라마, 음악, 영화 등의 한류 열풍이 프랑스에도 미치면서, 한국 문화 전반에 대한 관심도 자연스럽게 증가하고, 케이팝K-Pop도 더욱 높은 인기를 얻게 되었다고 보여진다. 이제 케이팝K-Pop은 문화 교류를 촉진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케이팝은 다양한 문화적 요소를 담고 있기 때문에, 세계인들이 한국 문화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가지게 되고, 한국과 다른 나라들 간의 문화 교류를 촉진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 기대된다.

이 외에도 프랑스에서는 다양한 케이팝 그룹과 가수들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새로운 케이팝 스타들의 지속적인 등장으로 인기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한다.


<파리광장/ 현 경dongsimjeong@gmail.com>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