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칼럼 분류

<파리아줌마 단상> 프랑스에서 하는 세번째 재외선거 투표 (2016년)

작성자 정보

  • 파리아줌마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39399b250412b3229c8885a16a3ddb53_1673106533_1653.jpg
 

지금 한국은 제 20 대 국회의원 선거 정국이다. 빨간, 파란, 초록색 옷을 입은 후보들의 거리 유세가 한창이다. 4 13일 총선을 앞두고 있는 한국 풍경이다. 새누리당 후보들은 무엇 때문인지 거리에서 무릎을 꿇고 있고, 4 8일 야당의 대표적인 인물이라고 할수 있는 문재인씨는 광주에 갔다.

후보자들 유세에 춤을 추고 있는 모습은 프랑스에서 오래산 나 같은 사람에게는 생경하기만 하다. 그리고 후보자 자녀들이 유세에 나서서 눈길을 끌고 있었다. 한예로 330일 무소속 유승민 의원의 개소식에 참석한 딸 유담씨의 출중한 미모가 화제가 되기도 했었다.

이른바 ‘’민주주의 꽃이라고 하는 투표는 프랑스에 있는 한인들은 이미 끝냈다. 지난 3 30일부터 4 4일까지 재외선거 투표 기간이었다. 2012년 재외 국민에게도 참정권이 주어져 처음으로 투표할 때의 감회가 생생하다. 20124월 제 19대 국회의원 선거때 참여하게 된 소감을 블로그에 적은 글을 가져와 본다

‘’개인적으로 2년전부터 이날을 얼마나 기다려 왔는지 모릅니다. 그러니깐 2년전 천안함 사건이 터지고 한국에 보궐 선거가 있었습니다. 무언지 모를 이상한 느낌으로 한표의 소중함이 와닿더군요. 왠지 가만히 있으면 안될것 같은 간절함에 재외 국민 참정권이 발휘되는 2012년을 손꼽아 기다렸습니다. 그옛날 박정희 전 대통령이 해외에는 야당 표가 많다고 앗아간 해외 동포들의 권리를 이제서야 되찾을수 있었던건 아주 다행스러운 일입니다. 한국을 떠나온지 너무 오래된 탓인지 난생 처음하는 투표 같습니다. 분명 대학교때 투표를 했을것 같은데 말이지요.… 오늘 저녁 설걷이를 하며 어찌 한국에서 투표한 기억이 이렇게 없나 싶어 옛날을 떠올려 보았습니다.

문득 떠오르는게 대학 3학년때인가 대선이 있었는데, 공정 선거 감시 인단에 김대중씨쪽으로 제 이름이 올라가 있는 것을 동장님이 친절하게[?] 아버지께 알려드렸고, 그 사실을 안 아버지는 금족령을 내렸습니다.

몰래 빠져 나가려다가 아버지께 들켰고, 나가게 해달라고 베란다 계단에 걸쳐 앉아 징징거리며 울었던 기억이 나는 것으로 보아 한국에서 분명히 투표를 했겠더라고요.

그때가 80년대였습니다. 불과 80년대에 야당 인사쪽으로 명단이 올라가면 급히 집안에 알려주기도 했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제가 살았던 곳이 여당의 텃밭이었던 대구라 더했으리라 생각됩니다. 그이후로 처음, 이곳 프랑스에서 투표에 참여하게된 것입니다.’’

재외 국민 참정권은 2009 2월 선거법 개정을 통해 외국에서도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게 되었는데 그냥 주어진 것은 아니었다. 재외한인들이 헌법 재판소에서 시위를 하는 등, 지난한 노력의 결과물이었다. 첫 선거가 치러진 날에는 재외 투표 홍보 모델인 성악가 조수미씨가 주 프랑스 대한민국 대사관에서 투표를 하기도 했다. 1989년부터 프랑스 파리에 살며 참정권이 없어 한국의 선거가 남의 일로만 여겨지다가 2012년 선거에 참여하게 된건 감동이었다.

그리고 이번이 세번째다. 첫날 아침 대사관에 도착해서 한산한 투표소안으로 들어서니 프랑스 재외선관위위원, 투표사무원, 투표참관인등 모든 이들의 시선이 나에게 집중되길래 좀 쑥스러웠다. 다들 공정해야 될 투표 일에 임하느라 엄숙함마저 감돌았다.

지난 19대 총선에서 기표소안으로 들어가 빨간 도장을 잘못 사용하여, 손에까지 묻히며 칠갑을 했던 기억 때문에 이번에는 깨끗하게 하자 싶었고, 기표소안으로 들어가서, 소신껏, 인주 묻히지 않고 잘 찍었다. 포토존에 분홍빛 현수막에 있는 아리따운 아가씨들이 낯설어 안내원에게 물어보니 걸그룹, 에이핑크라고 한다. 그러고 다시 보니 한국 드라마에서 본듯한 얼굴도 눈에 띈다. 파리에 사는 한국 지인은 국회의원 선거에는 별 관심이 없고, 내년에 있을 대선에는 신고를 하고 투표할 것이라고 한다. 그렇게 세번째 재외선거 투표를 했다.

                                                               

<파리아줌마>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