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오나르도 다빈치(Léonard de Vinci)의 새 작품 : 희귀 드로잉 발견 (2016년)
작성자 정보
- 파리광장편집부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 0 추천
- 목록
본문
프랑스의 한 수집가가 레오나르도 다빈치(Léonard de Vinci, 1452-1519)의 진품 드로잉(소묘) 작품을 자신의 집에 보관하고 있었다고 알려져 화제다. 그는 자신이 소유한 이 작품이 르네상스 (14∼16세기에 서유럽 문명사에 나타난 문예부흥)시대를 대표하는 천재 과학자이자 화가인 레오나르도 다빈치(Léonard de Vinci)의 드로잉인 줄 전혀 몰랐다고 한다.
지난 11일 미국 뉴욕타임스(New York Times)가 처음으로 그간 한번도 세상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던 다빈치의 그림이 발견됐다고 전했다.
파리의 유명한 경매회사 '타장'(Tajan)에 의해 세상의 빛을 보게 된 이 작품의 제목은 « 순교자 성 세바스찬 » (Saint Sébastien, The Martyred Saint Sebastian)이다. 나무에 묶여 고통받는 성 세바스찬의 모습을 묘사한 이 작품은 다빈치가 남긴 총 8개의 드로잉 중 하나다. 이 작품의 가치는 약1500만 유로(1580만 달러, 한화 약 184억원)로 평가된다.
지난 3월 한 은퇴한 의사 아마추어 미술품 수집가가14점의 데생을 감정 받기 원했다. 그는 파리의 잘 알려진 경매회사 타장을 방문, 미술품 감정을 의뢰하면서, 이 그림의 존재가 처음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다. 그림을 살펴보던 타장의 전문가, Thaddé Prate 의 눈길이 유독 한 작품,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의 데생에 멈췄다. 연필과 잉크로 그려진 이 작품은 성 세바스티앙(Saint Sébastien)을 묘사한 것이다. 그림이 심상치 않다는 것을 느낀 타장 측은 여러 전문가들의 감정을 받았다. 타데 프라트,Thaddé Prate는 곧장 미술품 감정 전문가이자 판매상으로 잘 알려진 파트릭 드 바이제르, Patrick de Bayser에게 이 작품의 감정 의뢰를 맡겼다. 그는 세부 묘사 방식 등으로 미루어 볼때 이 소묘는 왼손잡이 예술가의 작품이 확실하다는 평가를 내린다. 그런데, 이탈리아에서 그 시대 그런 기량의 선묘 테크닉(뎃생력)을 선보일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유명한 왼손잡이 예술가는 오직 한 사람 뿐이다 ! 바로 르네상스의 거장 레오나르도 다빈치, Léonard de Vinci !
뉴욕 메트로폴리탄 박물관(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in New York)의 큐레이터이자 다빈치 권위자인 카르멘 C 밤바흐, Carmen C. Bambach 또한 « 처음 그림을 본 순간 눈알이 튀어나올 뻔 했다 »고 당시 놀라움을 표현했다. 그 역시 이 작품에 대해 « 양면지를 사용한 이 그림은 왼손잡이인 다빈치가 직접 그린 진품이 맞다 »고 평가한다. 또한 « 한 면에는 드로잉이 다른 한 면에는 과학적인 내용의 스케치와 글귀가 적혀있다. 아마도 1480년대에 그려진 것으로 추정된다 »고 덧붙였다.
이번 다빈치 작품의 발견과 관련해, 루브르 박물관이 보다 정밀하고 명확한 분석을 위해 서둘러 루브르 연구소에 의뢰했다. 결과는 아직 발표되지 않았지만, 타장의 연구, 검토는 그의 (작품)발굴 본질부터 확신한다.
타장 측에 따르면, 이 그림의 소유인은 신원이 공개되지 않은 은퇴한 프랑스 의사로, 그는 작고한 자신의 아버지로부터 이 작품을 물려받았다고 한다. 그의 아버지는 생전 고서 등 희귀한 서적, 그림 등을 수집한 예술품 수집가였다.
타장 측은 « 이번 다빈치 그림 발견은 세계 미술사를 뒤흔들 만큼 중요하다 »고 피력했다. 그리고, 이 작품은 내년 6월 쯤 경매가 진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레오나르도 다빈치(Léonard de Vinci, 1452-1519)
르네상스 시대의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천재적 미술가, 과학자, 기술자, 사상가로 조각, 건축, 토목, 수학, 과학, 음악에 이르기까지 전분야에 걸쳐 다양한 방면에서 재능을 보인 (르네상스를 대표하는 가장 위대한) 예술가이자 과학자이자 지구상 생존했던 가장 경이로운‘천재’중의 한 명으로 평가된다.
15세기 르네상스 미술은 다빈치에 의해 완벽하게 완성되었다고 평가받는다. 르네상스의 가장 훌륭한 업적, 즉 원근법과 자연에의 과학적인 접근, 인간신체의 해부학적 구조, 이에 따른 수학적 비율 등이 그에 의해 완벽한 완성에 이르게 되었기 때문이다.
< 파리광장 / 현 경, dongsimijs@gmail.com >
관련자료
-
다음
-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