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강창일한국 영화를 접하기 어려운 프랑스 중. 소 도시들을 산 넘고 물 건너 방문하는 « 찾아 가는 한국영화 » 프로젝트는 지난 8월, 이례적으…
칼럼 파리지엔(Parisienne)이라는 단어에는 ‘파리 토박이’, ‘파리에 사는 여성’이라는 사전적인 뜻이 있지만(같은 뜻의 남성 명사는 ‘파리지앵…
칼럼 구름감별사 -이종암예순도 안 되어 다니던 직장도 작파하고세상 떠돌며 세월 따라 잘도 놀고 있는데일흔을 훌쩍 넘긴 이남미 큰누부야는다른 일자리라도…
칼럼 수플레는 가장 프랑스적인 요리 중 하나다. 미리 준비하지 않아도 계란·우유·버터· 치즈처럼 가정집 찬장에 흔히 있는 단출한 재료만으로 만들 수 …
칼럼 시론(詩論) -이종암3학년 9반 교실‘독서’수업 시간, EBS 수능특강 언어영역 60쪽 황동규 선생의 시「퇴원 날 저녁」을 가르치다가“주인이 나…
칼럼 미키(Miki)의 새 앨범과 패밀리 레스토랑 앞에서 찍은 홈메이드 뮤직비디오가 SNS에 공개됐다. 계정에서 계정으로 넘실거리던 바이럴은 서서히 …
칼럼 “청년들은 자기도취적이고 나약하다. ‘공포의 선동(propagande)에 쉽게 넘어가는’ 여린 세대다. 순진하다. 나태하다. 퇴폐적이다, 개인주…
칼럼 조등, 오동꽃 -이종암하얗게 빨갛게 노랗게 또 분홍으로요란스레 피고 지던 봄꽃, 봄꽃들하나 둘 스러지고 연두에서 명록, 암록에 이른 산야그때 너…
칼럼 ©강창일올여름 8월 나의 "찾아가는 한국 영화" 프로젝트는 루마니아의 콘스탄차를 방문한다. 8월 13일 오전 8시, 파리의 아파트를 나와 생 드…
칼럼 한국을 여름에 가본지는 10여 년은 된 것 같다. 그동안 주로 가을, 겨울에 한국을 다녀 오곤 하다가 지난 겨울에 가려다가 체류증이 만기가 되어…
칼럼 ‘조선의 역사와 문화의 흔적들을 내가 왜 미친듯이 모았는지 훗날 세상에 알려다오’-간송 전형필-간송 전형필(1906-1962)한 나라의 문화는 …
칼럼 크로크무슈(Croque-monsieur)위대한 프랑스 요리의 다양성을 소개하기 위해, 이번 글에서는 프랑스 역사 속으로 뛰어들어 각 지방의 뿌리…
칼럼 사계절 내내 각기 다른 매력을 품은 파리지만 여름의 맛은 특별하다. 특히 8월이 되면 프랑스 직장인의 단조로운 일상을 풍자하는 ‘Métro, b…
칼럼 카술레(Cassoulet)카술레는 뚝배기에 흰색 굵은 콩과 돼지 껍데기, 돼지 넓적다리뼈, 양파, 당근, 월계 수, 백리향, 마늘, 툴루즈 소시…
칼럼 사고는 예고하지 않는다. 사람 한 명 지나지 않는 고요한 길 위에서, 30년 무사고 자전거 운전 경력자에게도 제멋대로 찾아온다. 바닥에 단단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