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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이재형 작가 <프로방스 여행> 연재(18) -카뉴쉬르메르(Cagnes-sur-Mer) :르누아르의 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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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4-06-25 07:56 조회 1,154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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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광장은 프랑스에서 활동하는 이재형 작가의 프랑스 르퓌 산티아고 순례길 저서

<프랑스를 걷다>와 <나는 왜 파리를 사랑하는가>연재 이후, 

<프로방스 여행-내 삶이 가장 빛나는 순간으로>연재합니다.

연재를 허락해 주신 이재형 작가님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인상파의 대가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1841~1919)는 그의 생애 말기 11년을 카뉴쉬르메르(Cagnes-sur-Mer)에 있는 콜레트 저택에서 보냈다(카뉴쉬르메르에서는 1903년부터 살았다). 이 도시의 높은 언덕에 자리 잡은 이 집은 프로방스의 숨은 보물이라고 할 수 있다.

지중해를 따라 뻗어 있는 이 도시의 아랫동네는 주변의 많은 도시들이 그렇듯 1960년대에 전쟁을 피해 식민지 알제리를 빠져나온 프랑스인들을 받아들이기 위해 급히 조성되었다. 이 동네는 경마장과 속보 경기로 널리 알려져 있기는 하지만 특별히 볼만한 것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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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택르누아르 아틀리에 

하지만 중세 때 생겼으며 높은 언덕에 걸터앉아 있어 주변 어디서나 보이는 윗동네는 매우 아름답다.  1948년 역사보존 지역으로 지정된 이 동네에 그 이후 스웨덴 사람들이 몰려들었다. 그들이 오래된 집을 사들여 보수하고 개인 주택이나 호텔로 만드는 바람에 비록 옛 모습이 많이 사라지긴 했지만, 이 동네에는 여전히 성이 있고, 역사가 새겨진 돌이 있고, 포석이 깔린 좁은 골목이 있고, 지중해가 훤히 내려다 보이는 전망대가 있어서 고즈넉한 시간을 보내기에 좋다.

 

르누아르가 마지막까지 그림을 그린 집

지금은 르누아르 미술관(Musée Renoir)으로 바뀐 콜레트 저택은 이 윗동네에 자리 잡고 있다. 기차역에서 르누아르 미술관까지는 30분가량 언덕길을 낑낑거리며 올라가야 한다. 하지만 미술관 정원에 서면 저 멀리 올리브나무 사이로 올려다보이는 그리말디성과 저 아래 내려다보이는 카뉴쉬르메르 마을, 푸르른 지중해 풍경이 땀을 식혀준다.

의사들은 르누아르가 다발성 관절염에 걸려 제대로 움직이지 못하자 최대한 많은 시간을 프로방스에 머무르라고 권유했다. 수틴이나 드랭, 발로탱 등 많은 화가들처럼 르누아르 역시 프로방스의 빛에 매혹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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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아르의 조각상 <승리의 비너스> 

그는 100년이 넘게 산 올리브나무들로 둘러싸인 콜레트 저택을 지어 생을 다할 때까지 11년 동안 이곳에서 아내 알린, 아들 클로드와 함께 살았다. 3ha 넓이의 집은 올리브나무와 자두나무로 둘러싸여 있고, 집 안으로 들어가면 초상화와 누드화, 정물화, 그리고 신화 장면들을 그린 작품 16점과 30여 점의 조각, 그가 사용한 가구와 아틀리에를 볼 수 있다. 이 시기에 그린 작품들의 색채는 눈부시고 현란하다. 터치는 물 흐르듯 유연하고 투명하며, 여성들의 나신은 둥글둥글 풍만하고 관능적이며, 생명력으로 넘친다.

 

르누아르의 회화적 유언 〈목욕하는 여자들〉

40대에 접어든 르누아르는 경제적으로 매우 궁핍한 데다가 비평가들도 그의 작품에 호의적이지 않았다. 그는 성공을 거두기 위해 인상파전에 더 이상 참여하지 않고 살롱전에 작품을 출품하기로 마음먹는다. 그리하여 〈뱃놀이하는 사람들의 점심〉(1881), 〈도시에서의 춤〉과 〈시골에서의 춤〉(1883)에서는 윤곽선이 강조되고 대비가 이루어지는 등 선의 효과가 분명하게 나타난다.

1881년 가을 르누아르는 로마를 찾는다. 바로 여기서 그의 화가로서의 경력에 결정적인 전환이 이루어진다. 라파엘의 작품(특히 바티칸궁의 라파엘의 방에 그려진 그림들)을 본 그는 자신의인상파 시대를 완전히 끝내고 고전적인앵그르 시대로 접어든다. 이 시대를 대표하는 작품이 바로 〈목욕하는 여인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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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누아르의〈목욕하는 여자들〉 

베르사유궁 정원에 있는 지라르동의 〈님프들의 목욕〉(1672) 청동 부조에서 영감을 얻은 이 작품의 전경에는 벌거벗은 두 여성(두 사람 중 앞에 있는 여성의 모델은 르누아르의 둘째 아들 장 르누아르의 첫 번째 부인이었던 영화배우 카트린 에슬렝이다)이 누워 있고, 후경 오른쪽에는 역시 벌거벗은 3명의 여성이 물속에서 놀고 있다.

르누아르는 올리브나무가 서 있는 이 지중해의 풍경을 콜레트 저택에서 그렸다. 말년에는 그가 선호한 주제 중 하나인 여성의 누드를 집중적으로 그렸는데, 이 작품은 그중 하나다. 그는 여기서 자신이 현재 살고 있는 세계를 상기할만한 소재를 일체 등장시키지 않고, 시간을 초월하여 영원히 같은 모습으로 존재하는 자연을 찬양한다.

그는 이 작품을 그리며땅은 신들의 낙원이라고 생각했던 이탈리아와 그리스의 고전적 전통을 되살렸다. 이 같은 목가적 관점은 관능적인 모델들과 다양하고 풍성한 배색, 충만한 형태로 표현되었다. 어쩌면 르누아르는 이 작품을 그리면서 말년의 병과 고통을 이겨냈는지도 모른다.

르누아르는 이 작품을 그리고 나서 세상을 떠났다. 〈목욕하는 여자들〉은 르누아르의 회화적 유언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의 세 아들은 1923년 이 작품을 국가에 기증했다.


<글 사진: 이재형 작가>


1, 이재형 작가와 함께 하는  "파리구석구석 투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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